본문 바로가기
photo essay

사진이론 ; 카메라 렌즈 선택시 알아두어야 할 점

by 찍고 읽고 걷다. 2021. 3. 22.
반응형

 

카메라를 구매하고 나면 또

다른 고민거리가 찾아옵니다. 

바로 카메라 렌즈 선택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밝은 조리개값을 가진 렌즈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적당한 선에서 타협을 해서 선택을 합니다. 

본인이 주로 찍는 사진의 종류를 잘 파악하면 굳이 밝은 조리개를 가진 비싼 렌즈를 구매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조리개 값이 밝은 비싼렌즈가 어두운 조리개 값의 렌즈보다는 어두운 환경에서 촬영이 더 유리하기는 하지만

어떤 렌즈들은 조리개를 완전 개방했을 때 화질 저하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화각대 찾기 

만일 본인이 어떤 초점거리의 렌즈를 구매할지 모르겠다면 먼저 표준 줌렌즈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줌렌즈를 사용해서 사진을 촬영한 후 결과물을 살펴보면 본인이 주로 많이 찍는 화각이 어떤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사진 JPG 정보의 촬영 시의 셔터스피드, 조리개 값, 초점거리, iso 가 함께 저장됩니다.)

사실 줌렌즈는 사용하기에 편리하긴 하지만 렌즈로써의 기능, 성능은 단렌즈가 훨씬 더 뛰어납니다. 

같은 가격이라고 해도 단렌즈의 밝기가 더 밝고 같은 조리개를 사용하더라도 단렌즈의 선예도가 더 좋습니다. 

줌렌즈를 오랫동안 사용해본후 자신에게 맞는 화각, 자신이 선호하는 화각대의 단렌즈를 구매하면 좋습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35 ~ 50mm 렌즈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이 초점거리대의 렌즈가 가장 저렴합니다.)

16 ~18mm의 광각렌즈는 풍경사진처럼 넓은 범위를 촬영할 때 주로 사용되고, 80 ~ 100mm는

인물 촬영이나 멀리 있는 피사체를 크게 촬영할 때 사용됩니다. 

사실 이 범위를 벗어나는 렌즈들은 가격대가 높아지고 사용성도 떨어져서 구매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밝은 렌즈에 지나치게 집착할 필요도 없습니다. F1.2, F1.4 렌즈들은 수십에서 백만 원까지 더 비쌉니다. 

일반적으로는 F1.8, F2.0의 렌즈들도 충분히 훌륭합니다. 

 

중고 렌즈들도 고려해 볼만합니다. 

인터넷 장터나, 카페 등에서 구매할 수도 있고 가격이 조금 높아지지만 카메라 전문점에서 어느 정도 

손질된 중고 렌즈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고 렌즈를 구매할 때는 렌즈 경통에 찌그러지거나 찍힌 부분이 없는지 렌즈 앞뒷면에 흠집이 없는지

렌즈 내부에 곰팡이 등이 피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조리 개단이 모두 부드럽게 돌아가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카메라에 결합해서 각각의 조리개 별로 사진을 촬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여유가 없다면 최소 조리개와 최대 개방에서의 촬영이라도 해보아야 합니다.)

 

렌즈의 화각에 맞는 후드를 구매해야 합니다. 

렌즈의 후드는 렌즈 안쪽에 강한빛이 들어와서 화질 저하나 플레어를 일으키는 것을 막기 위해

렌즈 앞에 부착하는 부품입니다. 

광각렌즈들은 화각이 넓어서 자칫하면 사진의 귀퉁이에 후드까지 같이 촬영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후드가 지나치게 넓으면 제대로 된 후드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됩니다. 

 

조리개를 조여서 촬영합니다. 

초심자들은 대부분 아웃포커싱 된 사진을 선호하기 때문에 무조건 조리개를 최대 개방으로 

촬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조리개를 최대 개방에서 2, 3단계 조여주면 사진의 가장자리 부분까지 선명해지고 

색수차 들도 줄여줘서 오히려 더 화질이 훌륭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조리개를 너무 조여주게 되면 빛의 회절 현상으로 착란원이 생겨서 

전체적으로 초점이 흐려진 것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렌즈 관리

좋은 렌즈를 구매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렌즈를 잘 관리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렌즈에 먼지, 기름, 습기 등은 렌즈를 통해서 들어오는 광선을 확산시키거나 난반사시켜서 사진의 선예도나 콘트라스트를 약화시킵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자주, 강하게 렌즈를 닦으면 렌즈면에 미세한 흠집은 만들거나 렌즈 겉면의 코팅이 벗겨질 수도 있습니다.  렌즈의 코팅은 두께가 0.0001mm 정도 이므로 매우 조심히 다루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렌즈 앞에 UV로 코팅된 필터를 끼우고 사용합니다. 

 

 

반응형

댓글